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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

방통대 영상학 출석대체시험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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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상학


원급법 : 인간의 눈을 통해 볼 수 있는 현실적인 세상, 즉 2차원적인 현실을 2차원적인 평면 위에 묘사하는 표현기법. 원근법은 발명(발견X)


준지각적 관계 : 카메라와 렌즈와 대상물 사이의 관계, 관객을 카메라 렌즈(영상)을 통하여 시각적 지각을 하게 됨

준상상적 관계 : 영상과 보는 사람과의 관계, 보고 있는 영상이 실제는 아니지만 실제로 인식하는 상상에 준하는 관계


아날로곤 : 눈 앞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 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전달해주는 것


퍼스가 언급한 기호의 세 종류

1. 도상 : 지시수단과 대상이 닮은, 혹은 유사성의 관계에 있는 이미지 기호. 대상체와 표상체 사이에 형태적 유사성을 갖고 있으면 도상 기호라 부름

2. 지표 : 대상체와 실존적 연결 또는 인과관계를 이루고 있는 기호. 예를 들어 사진은 빛의 작용에 의하여 필름에 각인되었다는 점에서, 즉 지시수단과 대상과의 관계가 실존적, 물리적이라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지표의 속성을 갖고 있다. 

3. 상징 : 오직 사회 성원들 사이의 약속에 의해서 자신이 아닌 어떠한 다른 것을 표현하는 기호


동세 : 선들이 다이내믹하게 배치되거나 색이나 모양이 리드미컬하게 배치되어 연속성에 기초를 둔 움직임을 표현하는 방법


연상관계 : 계열체가 형성되는 관계


영상의 은유 - 자식 농사를 짓다(은유법), 연상관계.


약호 : 한 문화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명시적으로든 암시적으로든 합의된 규칙에 의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의 체계를 지칭하는 용어


이데올로기 - 알튀세 - 동일시효과 - 자연화


카메라 옵스큐라 : 화가들이 실물 사생용으로 개발한 어둠상자로 카메라의 원조


야콥슨 :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콘텍스트, 메시지, 접촉 코드 등이 존재한다고 주장


실체적 시각화 : 사진을 찍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식


다각원근법 : 이집트의 미술에서 많이 이용되었는데 하나의 시점에서 비롯된 일관된 시점이 아닌, 다양한 시점을 통해 대상을 확실히 강조하는 효과를 발생시키는 원근법


접촉 코드 :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 송신자와 수신자가 공유하고 있는 특정 공통요소, 즉 공통의 기호를 의미하는 개념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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